소비자 김장 계획을 조사한 결과 절반은 ‘절임배추’로 김장을 담그고, 김장 예산은 약 27만 원으로 책정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홈플러스가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30대 이상 주부고객 821명을 대상으로 ‘2015 김장계획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통배추와 절임배추 중 어떤 김장재료를 선택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47.7%가 ‘절임배추’를 택했다. 실제 홈플러스 월동 김장배추 매출에서 절임배추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11~12월 기준 홈플러스 배추 범주 내 절임배추 매출비중은 2010년 28.5%에서 2011년 32.4%, 2012년 38.2%, 2013년 42.3%, 2014년 44.4%로 꾸준히 늘었다.
‘올해 예상 김장비용’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들은 평균 26만8600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밖에도 ‘김장재료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품질’과 ‘편의성’을 나란히 1위(42.3%)로 꼽았다. 이어서 2위 가격(38.5%), 3위 배송(36.5%), 4위 프로모션(23.1%), 5위는 서비스(9.6%) 순이었다.
홈플러스는 이 같은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해 다음달 2일까지 3주간 전국 141개 전 점포에서 ‘김장 페스티벌’을 열고 각종 김장재료 및 김장용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우선 22일
[박은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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