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인 미니는 20일 서울 청담동 송은아트스페이스에서 뉴 미니 클럽맨을 공개하고, 이날부터 3590만~4670만원에 판매한다.
주양예 미니 총괄 이사는 이 자리에서 “뉴 미니 클럽맨은 디자인, 기술, 품질 등에서 최고를 추구한 미니의 플래그십 모델”이라며 “연령, 연령 등에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 가치와 멋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클럽맨 고객”이라고 말했다.
클럽맨은 미니 왜건형으로 지난 2007년 첫 출시된 뒤 20만5000대가 팔렸다. 이번에 나온 클럽맨은 프리미엄 모델로 거듭났다.
크기는 미니 라인업 중 가장 크다. 미니 최초로 소형 세그먼트에서 가장 큰 UKL2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었다. 4개 도어와 좌우로 문을 여는 뒤쪽 스플릿도어, 5개의 풀사이즈 시트도 갖췄다.
전장x전폭x전고는 4253x1800x1441mm로 미니 역사상 가장 크다. 미니 5도어보다 270mm 길고 90mm 넓다. 휠베이스는 100mm 길다.
타고 내리기 적재 능력도 향상했다. 트렁크 용량은 360ℓ이고 60대40 비율의 분리식 뒷좌석 등받이를 접으면 1250ℓ까지 확장할 수 있다.
힘도 세다. 미니 트윈파워 터보 기술을 적용한 엔진을 얹었기 때문이다. 4기통 2.0ℓ 가솔린엔진과 8단 변속기를 장착한 쿠퍼S는 최고출력 192마력, 최대토크는 28.6kg.m의 힘을 발산한다. 발진가속도(시속 0→100km 도달시간)는 7.1초다. 3기통 1.5ℓ 가솔린엔진과 6단 변속기를 채택한 쿠퍼는 136마력, 22.5kg.m의 힘을 낸다.
외관은 미니 유전자를 이어받았다. 미니 고유 디자인 요소인 원형 헤드라이트와 육각 그릴을 유지했다. LED 헤드라이트와 안개등은 미니 모델 최초로 적용했다.
사이드미러에도 미니 최초로 차량을 여닫을 때 바닥으로 미니 로고 모양을 비춰주는 웰컴 라이트를 채택했다.
후면에서는 클럽맨 정체성을 보여주는 스필릿도어를 개선했다. 양방향으로 열리는 트렁크의 중영연결 부위 폭을 줄여 뒤쪽 시야를 넓혔다.
넓어진 차폭을 강조하기 위해 리어 램프를 수직형이 아닌 수평형으로 장착했고 크롬 테두리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추구했다. 스플릿도어 하단에는 도어 개폐 여부를 알려주는 보조라이트를 달았다.
눈으로는 쉽게 보이지 않는 곳에도 공을 들였다. 제동·주행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에어로 다이내믹 기능을 강화한 게 대표적이다.
앞 휠의 공기저항이 줄어들 수 있도록 공기의 흐름을 유도하는 디스플레이서, 휠 아치 내부 난기류를 줄여주는 에어커튼과 에어브리더 등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고카트 느낌을 주는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향상했다.
실내는 디테일에 신경썼다. 계기판이나 송풍구 등을 원이나 타원 등으로 둥글게 처리한 기존 모델과 달리 송풍구 등을 사각형으로 처리했다. LED 링 디자인의 중앙 계
프리미엄 사양도 대거 적용했다. 미니 브랜드 최초 적용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차량 주행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헤드업디스플레이(HUD), 그린모드와 스포츠 모드 등 다양한 주행 환경을 제공하는 드라이빙 모드 등이다.
[매경닷컴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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