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5일 SPA(생산·유통 일괄 패션브랜드) H&M이 국내에서 출시한 프랑스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 발망과의 콜라보레이션(협업) 제품을 정가 이하로 팔겠다는 내용의 글들이 2일 온라인 중고거래 사이트에 올라오고 있다.
출시 당시 서울 명동 등 H&M 매장 앞은 수 일 전부터 노숙까지하며 줄을 선 소비자들로 장사진을 이뤘고, 5일 개장하자마자 이들 H&M-발망 콜라보 제품은 3시만에 대부분 완판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다.
구매자 중에는 발망 디자인 자체의 매력이나 인지도, 희소성에 끌린 소비자들뿐 아니라 구매가의 2배이상 되팔 수 있다는 기대를 안고 몰려든 ‘리셀러(중간상인)’도 많았다.
실제로 매진 직후 중고거래 사이트에는 수 백개의 H&M-발망 제품 판매 글이 게시됐고, 시세 역시 소문대로 구매가의 2배 수준에 이르렀다.
하지만 불과 한달도 채 지나지 않아 H&M-발망 제품의 ‘가격 거품’이 빠르게 꺼지고 있다.
최근 중고거래 사이트에는 힘겹게 확보한 H&M-발망 콜라보 제품을 구매가보다 낮은 가격에 내놓는 글이 하루에도 수 십건씩 올라오고 있다. ‘정가 19만9000원짜리 H&M-발망 울 블랜드 피코트를 15만6000원에 팔겠다’는 식이다.
상당수 중고거래 사이트는 ‘H&M-발망’ 콜라보에 프리미엄(웃돈)을 받고 판매하는 행위를 ‘부당거래’로 규정해 금지하고 회원들로부터 신고를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업체로서는 좋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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