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리미엄 주방용품 업체 휘슬러가 3일 구세군에 ‘스마트 자선냄비’를 기증했다. [김재훈 기자] |
휘슬러코리아의 ‘스마트 자선냄비’는 매년 구세군에서 운영하는 자선냄비에 키오스크(Kiosk)를 적용해 나눔의 대상자와 방법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그야말로 ‘스마트’한 냄비다. 서울 시청 앞 광장, 잠실 등 주요 장소에 12월 한달간 배치된다.
대형 스마트 자선냄비에 달린 디지털 큐브를 통해 기부자들은 직접 ‘아동·청소년’‘여성·다문화’‘노인·장애인’ 등 원하는 나눔의 대상을 선택할 수 있다. 현금 뿐 아니라 신용카드 기부도 가능해졌다.
또 기부를 하게 되면 스마트 자선냄비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기부 인증샷을 찍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랩 등 소셜 미디어에 바로 공유가 가능하다.
자선냄비를 형상화한 이모티콘을 개발해 소셜 미디어 상의 기부 확산도 도모한다. 이모티콘을 구매하면 손쉽게 기부가 되며, 지인에게 선물도 가능하기 때문에 나눔의 확장성까지 더했다.
이 밖에도 휘슬러코리아는 모바일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자선냄비 따끈이’를 만들어 기부와 나눔에 동참하고 있는 사람들이 서로 나눔활동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게 했다. 기부 인증샷, 구세군 냄비 외 모든 나눔활동을 공유하는 장이다
김정호 휘슬러코리아 대표는 “모바일 시대를 맞아 휘슬러는 기부와 나눔을 확장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자선 냄비를 선보이고 나눔을 공유할 수 있는 모바일 공간을 마련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
휘슬러코리아는 지난 2004년부터 구세군 측에 자선냄비를 지원해왔으며 그 갯수만 1만7000개에 이른다.
[박인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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