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 기반 멤버십 ‘도도 포인트’를 운영하는 스포카가 2015년 성장 기록을 담은 인포그래픽을 23일 공개했다.
도도포인트는 매장 계산대 앞 태블릿에 전화번호만 입력하면 포인트가 적립되는 서비스다. 2012년 4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달 말 기준 도도 포인트 적립고객은 전년대비 2배 증가해 한국, 일본 등 5500개 매장에서 600만 명을 돌파했다. 특히 전체 적립고객 중 여성 비율이 71%로 남성보다 2.4배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연령별로는 남성과 여성 고객 모두 20대(40%, 49%)의 적립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30대(35%, 24%) 적립이 많았다.
도도 포인트 사용 매장 수 또한 전년대비 3배 증가하며 크게 성장했다. 특히 제휴매장의 지역 및 업종 분포 다양화가 눈에 띄게 두드러졌다. 지난해까지 수도권 위주였던 서비스 제공범위는 올해 5500개 매장 중 약 30%가 대구, 부산, 제주 등 수도권 외 지역으로 확대됐다.
특히 지난 5월 일본 진출에 성공한 도도 포인트는 현재 도쿄, 홋카이도 등 100개 매장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번 인포그래픽에서 도도 포인트 업종별 매장 분포비율도 주목할 만
[조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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