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피자 좋아하십니까.
10년 전만 하더라도 피자전문점에 가서 피자를 먹는 것이 최고의 외식으로 꼽혔는데요.
이제는 피자헛 같은 피자전문점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엄해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서울 중구의 한 이탈리안 식당에는 손님들이 가득 찼습니다.
점심 시간인 만큼 부담이 없는 피자와 파스타 요리를 찾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 인터뷰 : 원정혜 / 서울 상왕십리동
- "수제 피자여서 맛있고, 가격도 싸고 종류도 다양해서 오게 됐습니다."
이탈리안 식당이 우후죽순으로 생기면서, 음식점마다 내세우는 독특한 피자를 맛보는 것이 유행입니다.
▶ 스탠딩 : 엄해림 / 기자
- "피자헛,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로 대표되는 대형 피자 프랜차이즈업체들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10년 전 3천억 원을 넘어섰던 피자헛 매출이 1천억 원 대로 떨어진 것을 비롯해, 이른바 빅 3의 매출은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이들 업체가 외면당한 가장 큰 이유는 가격.
소규모 식당의 피자 가격은 1만 원대이지만, 프랜차이즈 업체의 대형 피자는 한 판에 3만원을 훌쩍 넘깁니다.
여기에 양도 많다 보니, 한판 시키면 남기기가 일쑤입니다.
▶ 인터뷰 : 여준상 /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프랜차이즈 업체의 가격은 브랜드 이미지와 관련성이 높고,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어가 있다 보니 가격 낮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외식전문가들은 새로운 활로를 찾지 않으면, 피자전문점도 패밀리레스토랑처럼 사라질 위기에 놓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MBN뉴스 엄해림입니다. [umji@mbn.co.kr]
영상취재 : 김 원 기자
영상편집 : 박기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