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아이오닉, 프리우스에 선전포고…가격 2295만원, 연비 22.4km/ℓ
현대자동차는 14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서울시 중구 소재)에서 권문식 부회장 등 회사 관계자와 기자단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오닉 공식 출시 행사를 열고, 이날부터 판매에 돌입했다. 아이오닉 시리즈 첫 모델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2295만~2755만원에 팔린다.
유창승 국내마케팅실 이사는 이 자리에서 “아이오닉은 준중형차급 국산차·수입차와 모두 경쟁하지만 주요 경쟁차종은 프리우스”라며 “프리우스보다 연비가 좋고 주행 성능도 뛰어나며 가격도 600만원 이상 저렴하다”고 말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아이오닉은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는 미래 모빌리티의 시작’을 개발 콘셉트로 삼았다 차명은 전기적인 힘의 결합과 분리를 통해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이온(ION)의 특징에 현대차만의 독창성(UNIQUE)을 더했다는 뜻을 담았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차량 전용으로 개발한 최고출력 105마력(ps), 최대토크 15.0kgf·m의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최고출력 43.5마력(32kW 환산 시), 최대토크 17.3kgf·m의 영구자석형 모터 시스템을 적용했다.
시스템 최고출력은 141마력(5700rpm), 시스템 최대토크는 27kgf·m(1단), 24kgf·m (2~6단)이다. 연비는 22.4km/l(15인치 타이어 기준)로 동급 최고 수준이다.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는 니켈수소 배터리보다 출력이 높고 충방전 성능이 우수해 더욱 안정적인 전기차모드(EV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배터리 시스템도 4중의 안전 설계를 적용해 고전압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새로운 엔진과 전기모터의 특성에 맞게 최적화한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를 신규 독자 개발해 적용했다.
전장x전폭x전고는 4470x1820x1450mm다. 실내공간을 결정하는 휠베이스(축간거리)는 2700mm로 동급 최고 수준이다.
외관은 공기역학성능에 최적화해 디자인했다. ‘공기의 흐름을 형상화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현대차의 독창성을 가미해 정제되고 깨끗한 디자인을 완성했다.
전면부는 미래지향적으로 새롭게 해석한 고유의 헥사고날 그릴과 검정 소재로 감싸 독창적 이미지를 구현했다.
측면부는 공기의 흐름과 조화로운 실루엣, 단정하고 정제된 면을 강조했고, 후면부는 C자형으로 빛나는 리어램프로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강조했다.
휠 에어커튼, 차량 하부 언더 커버, 후방부 공기 유동 저항 최소화를 위한 리어 스포일러 등 공력성능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도 적용했다. 이를 통해 공기저항계수 0.24Cd를 실현해 연료효율성을 높이고 주행 안정성도 향상했다.
실내 디자인의 경우 길고 슬림한 대시보드로 넓은 공간감을 구현했고, 조작 부분은 인간공학적으로 편리하게 정돈했다. 아울러 실내 주요 부분에 블루 포인트 컬러를 활용해 감성을 추구했고, 친환경 내장재를 적용해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추구했다.
또 저중심 설계와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등을 적용해 안정적이고 민첩한 주행성능을 갖췄다.
배터리를 후석 시트 하단부로 배치해 낮은 무게 중심을 구현했다. 급선회나 험로에서 승차감과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후륜 서스펜션을 멀티링크 타입으로 적용했다.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휠(MDPS)은 대용량 모터 적용과 기어비 증대 등을 통해 안정적이고 정교하게 핸들링할 수 있게 지원한다.
브레이크 시스템에는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를 기본 적용해 제동 거리를 줄이고 제동 정확성을 향상했다
정숙성을 향상하기 위해 윈드실드 글라스 이중접합 차음 유리, 차체 흡차음재 최적화, 소음 차폐구조 개선 등 다양한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대책 설계를 적용했다.
일반 강판보다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53% 적용했다.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도 동급 최고 수준인 145m 사용했다.
이를 통해 실제 충돌상황과 가장 유사한 평가로 손꼽히는 IIHS(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의 스몰 오버랩 시험을 자체적으로 실시한 결과 ‘우수(Good)’ 등급을 달성했다.
안전성에도 공을 들였다. 7개 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앞좌석 사이드, 전복 감지 대응 커튼, 운전석 무릎)과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시스템을 모든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차량을 제동시켜 피해를 최소화하는 자동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 방향지시등 조작 없이 차선을 이탈할 경우 경고를 줘 사고 위험성을 줄여주는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후측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고 출차 시 측방에서 접근하는
가격(세제혜택 후 기준 가격, 개소세 100만원과 교육세 30만원 각각 감면)은 I트림이 2295만원, I플러스트림이 2395만원, N트림이 2495만원, N플러스트림이 2625만원, Q트림이 2755만원이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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