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어붙은 소비심리’ ‘소비자심리지수’ ‘글로벌 금융위기’ ‘체감경기지표’ ‘얼어붙은 소비심리 영향’
임금 근로자나 자영업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대표 체감경기지표인 소비자심리지수가 2개월 연속 하락했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1월 소비자 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100으로 지난해 12월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지난달 102로 3포인트 떨어진 데 이어 2개월 연속 하락세다.
소비자심리지수가 기준치 100보다 크면 경제를 낙관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100보다 작으면 그 반대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해 6월 메르스 사태로 전월대비 7포인트 떨어진 98를 기록했다. 이후 7월 100으로 반등해 상승세를 타다가 지난해 12월 6개월만에 하락세가 이어졌다.
지난해 7월부터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가던 소비자심리지수가 떨어진 이유는 중국발(發) 경제위기 우려로 촉발된 글로벌 금융위기 불안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부문별로 6개월 전과 비교했을 때, 현 경기 수준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재경기판단지수(68)와 6개월 후 경기 전망을 보여주
이 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소비자심리지수, 계속 하락하네” “소비자심리지수, 메르스 사태때 많이 떨어졌었지” “소비자심리지수, 중국발 경제위기 우려가 큰 이유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디지털뉴스국 이정윤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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