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3사가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선보인 홈사물인터넷(IoT) 가입자가 설 연휴를 앞두고 급증하고 있다.
설연휴로 집을 오랫동안 비우는 소비자들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집의 상태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통신 3사 가운데 IoT 사업을 가장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LG유플러스는 이달 들어 홈 IoT 서비스 신청가구 수가 지난달 대비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 홈 IoT 서비스 중 50% 이상이 창문이나 문이 열리면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열림감지센서’에 몰린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으로 소비자가 많이 선택한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집안의 가전을 켜고 끌 수 있는 IoT 플러그였다. IoT 플러그는 열림감지센서와 연동 시 창문이 열리면 집안에서 자동으로 음악이 흘러나오고 TV가 켜지는 식의 지능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이 기간 전체 가입자의 50% 이상은 서울과 경기 지역 거주자로 집계됐다. 연휴 기간 귀향하느라 집이 비는 것을 걱정하는 고객들이 많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달 중순 홈IoT 가입자 20만명을 넘긴 LG유플러스측은 예기치 않은 설
KT도 연휴를 앞두고 홈IoT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기존에 도어락만 존재하던 ‘기가 IoT 홈매니저’에 플러그, 가스안전기, 열림감지기 등 3종의 상품을 추가해 최근 내놓았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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