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소주 제품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최근 5년간 20도 이상의 소주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25도 ‘진로골드’의 10년전 연간 판매량은 9만2000상자(1상자= 360㎖×30병 기준)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17만5000상자로 두배 가까이 증가했다. 지난해 판매량은 2014년 15만8000상자 대비 약 10% 가량 늘어난 수치다.
25도 증류식 소주인 ‘일품진로’ 판매량도 해마다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3년 1만5000 상자(1상자= 375㎖×6병 기준), 2014년 4만2000 상자, 2015년 7만2000 상자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가정에서 술을 만들어 마시는 담금 전용술인 ‘참이슬 담금주’ 판매량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 25도, 30도, 35도 등 다양한 도수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2011년 63만4000상자(1상자=360㎖×30병 환산 기준) 수준이던 담금주 판매량은 지난해에는 119만 상자를 기록하며 90% 가량 급증했다. 이는 저도주 선호도 못지 않게 ‘소주는 써야 제맛’이라고 주장하는 소주 마니아 비중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술에 대한 취향이 다양해지고 음주문화가 변화하면서 보드카나 위스키처럼 고도소주에 과일주스와 탄산수 등 다른 제품들과 섞어 제조해 마시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하이트진로
한편 17.8도 참이슬 후레쉬와 20.1도 참이슬 클래식의 판매 비중도 7:3정도로, 20도 넘는 참이슬 클래식의 판매량도 꾸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지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