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비전과 합병한 SK브로드밴드가 다시보기 주문형 비디오(VOD) 콘텐츠제작에 뛰어들어 ‘한국판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를 만든다.
하우스 오브 카드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세계 1위인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해 큰 인기를 끈 미국 드라마 시리즈다.
SK브로드밴드는 8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CJ헬로비전 합병법인의 콘텐츠 투자 계획에 대해 밝혔다.
합병법인은 앞으로 1년간 총 32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콘텐츠 제작사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합병법인이 1500억원을 출자하고 투자 유치를 통해 1700억원을 조달할 계획이다.
이후 1800억원을 재투자해 5년간 총 5000억원 가량을 콘텐츠 산업에 투자한다. 이렇게 조성된 펀드는 VOD 전편을 사전 제작해 유료 플랫폼에서 동시 개봉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CJ헬로비전과의 합병으로 확대된 가입자 기반을 활용해 VOD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콘텐츠 유통 경로를 마련하고 시즌제 등 새로운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인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이번 펀드가 국내 콘텐츠 산업 발전과 성장을 위한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단기간 대규모 투자를 하기로 했다”며 “한국판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와 같은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역동적인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투자 항목별로 보면 글로벌 한류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등 VOD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1200억원, 멀티채널네트워크(MCN)와 가상현실(VR) 등 뉴미디어 콘텐츠에 600억원이다. 국내 제작사들의 해외 진출에 600억원, 국내외 유료 플랫폼·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에도 2200억원이 투자된다.
기존에는 인기 TV 프로그램이나 최신영화 중심으로 VOD 콘텐츠를 제공했다면 합병법인은 개봉한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강유신 시너지미디어 대표이사는 “합병으로 가입자 규모가 2배로 커지고 투자도 확대됐기 때문에 국내 제작사들의 제작환경 개선과 해외시장 진출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