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연구팀이 발견한 KELT-4Ab처럼 삼성계에 속해있는 HD1885Ab의 상상도 [사진 = NASA] |
미국 하버드 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학센터 연구팀은 가스행성인 KELT-4Ab가 태양이 3개인 삼성계에 속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목성과 비슷한 크기의 가스행성인 KELT-4Ab는 지구에서 680광년 떨어져 있다.
KELT-4Ab가 속한 KELT-4계는 지난 1973년 발견됐다. KELT-4계는 태양같은 별인 KELT-B와 KELT-C로 이뤄진 쌍성계로 알려져 있었다. 미국 연구팀은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미국 애리조나에 있는 KELT 망원경을 사용해 KELT-A를 발견했으며 기존 쌍성계가 KELT-A를 공전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에 따르면 KELT-B와 KELT-C는 매 3일마다 서로를 공전하고 있으며 둘의 궤도는 KELT-A와 KELT-4Ab 주변을 4000년 주기로 돌고 있다. 공전궤도가 명왕성의 공전궤도보다 8배 가량 큰 셈이다.
연구팀은 KELT-4Ab에서 일몰을 관측한다면 그 밝기는 지구에서 볼 수 있는 태양의 일몰보다 약 40배 정도 밝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를 수행한 제이슨 이스트맨 박사는 “KELT-4Ab는 역대 발견된 행성 중 3개의 별을 가진 4번째 행성”이라며 “다른 어떤 행성보다 온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지구와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발견을 통해 ‘삼
우주에는 태양이 둘인 쌍성계, 셋인 삼성계와 더불어 심지어 4개인 사성계도 존재한다. 지난해 3월 미항공우주국(NASA) 제트추진연구소 연구팀은 태양이 4개나 있는 사성계를 발견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영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