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전용상품은 그야말로 온라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오프라인 숍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비해 가격이 낮으면서도 실용적인 베이직한 아이템들이 많아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가 실제 물건을 보지 않고 구매하도록 하려면 가장 기본 아이템을 저렴한 가격에 내놔야 한다는 업체들의 계산이 맞아떨어진 것이다.
금강제화의의 온라인 전용상품 ‘킨록앤더슨 트리텍스’ 신발은 출시 6개월만에 9000켤레나 팔렸다. 작년 금강제화 전체 온라인몰 판매량의 17%를 차지한다.
트리텍스(Tri-Tex)는 금강제화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해 견고한 방수성을 갖춘 기능성 소재로 10만원 미만의 합리적인 가격에 기능성이 접목된 고품질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의 구매패턴과 부합했다는 분석이다.
금강제화는 온라인 전용상품의 인기를 이어가기 위해 올해 여름철 트리텍스 소재를 사용한 신발의 수를 지난해 대비 30% 정도 늘리고, 판매목표도 1만 4000켤레로 확대할 예정이다.
온라인 전용상품의 인기는 사이즈 선택에 있어 민감한 속옷에서도 마찬가지다. 비비안은 올해 1월부터 온라인에서만 판매되는 여성 브래지어·팬티 세트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3월 온라인 전용상품의 전체 판매량이 1월 대비 196% 증가해 거의 2배를 기록했다.옥션, AK플라자 등 주요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비비안 온라인 전용상품은 인터넷 구매에 거부감이 적은 젊은 여성들이 좋아할만한 특징을 갖춘 심플하고 베이직한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가슴 볼륨감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의 특성을 반영, 도톰한 두꼐의 에어포켓 패드 삽입 및 노와이어 등의 특징을 전면에 내세웠다. 가격도 브래지어와 팬티 세트가 3만7000원이라 부담이 없는 것도 인기요인이다. 온라인 전용상품을 기획한 비비안의 박성대 과장은 “좋은 반응에 힘입어 처음에는 2가지 스타일에서 시작했던 온라인 전용상품의 가짓수를 현재는 5가지로 늘려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온라인 전용상품의 운영을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뷰티업계에선 에이블씨엔씨가 2014년 아예 온라인 전용 브랜드로 출범시킨 ‘스위
[박인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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