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사람 중심’의 기업문화를 강조했다.
신 회장은 25일 오전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2016 롯데 HR 포럼’에서 “새로운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람 중심의 창의적인 기업문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 내부의 임직원들과 우리를 둘러싼 외부 이해관계자들과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바르고 건강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롯데 HR포럼은 신 회장을 비롯해 미국, 러시아, 인도, 중국 등 국내외 전 계열사 인사·노무·교육 담당자 650여명이 모이는 자리로 지난 2008년 처음 시작됐다.
올해 포럼에서는 사람 중심의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고 조직과 구성원들이 활발하게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신 회장의 기업문화 혁신을 위한 강한 의지가 반영된 포럼 주제라고 롯데그룹은 설명했다.
컨설팅기업 맥킨지의 아르니 가스트 아시아 지역장이 강연하고 장팡 알리바바 그룹 부사장, 나카하타 히데노부 히타치그룹 인재총괄본부장 등이 그들의 독특한 조직문화와 노하우를 설명했다.
롯데그룹은 ‘사랑받는 롯데’를 만들기 위해 변화시켜야할 기업문화 도출을 위해 지난해 9월 기업문화개선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최근 고객 서비스 담당 직원들을 위한 상황 대처 매뉴얼을 발간하고, 임직원 대상 신사업 아이디어를 공모하기도 했다.
신 회장은 이날 롯데그룹의 5가지 핵심가치(고객중심, 창의, 협력, 책임감, 열정) 실천 우수사례인 ‘벨류 챔피언 어워드’에 대한 시상도 진행했다. 이번 대상은 에너지 절감 프로젝트와 생산성 향상을 통해 제조원가를 크게 절감한 롯데케미칼 여수공장 생산5팀 PC담당이 수상했다
박송완 롯데그룹 인재개발원 원장은 “기업문화는 쉽게 형성되지도 않지만 바꾸는 것도 매우 어렵다”며 “이번 포럼은 임직원, 파트너사, 고객들을 존중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롯데만의 기업문화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