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6일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제3차 산업·기업 구조조정 협의체’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채권단의 한진해운 대주주에 대한 사재출연 요구를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대주주가 부실 상황에 상응하는 고통분담을 채권자, 근로자와 함께 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 사재를 출연한다든가 기업을 포기하겠다는 각서를 제출하는 이런 형태가 있다”고 밝혔다. 한진해운 대주주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출연과 함께 우선매수청구권 사전 포기 등 전향적인 자구계획이 나오지 않는다면 채권단 지원이 무산될 수 있다고 경고한 셈이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 자율협약 신청서 제출 직전에 주식을 판 최은영 전 사주 문제에 대해서는 “비공개 정보로 미리 판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있어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이 직접 나서서 조사하게 되며, 위법 사실이 있다면 엄정히 책임을 물을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5일 한진해운이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 신청서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했지만 산업은행은 보완을 요구한 상태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한진해운의 실질적인 최대주주인 한진칼 주주들, 예를 들어 조양호 회장(지분율 20.23%)과 자녀인 조현아(2.49%), 조원태(2.49%), 조현민(2.48%), 그리고 최은영 전 한진해운 사주 등의 상징적인 사재출연이 필요하다”며 “한진그룹 입장에서는 ‘그동안 자구노력을 했다’며 억울해 할 수 있겠지만 용선주와 사채권자에게 협상 의지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관계자는 “5000억원 규모 부족자금에 대한 현실적인 조달방안과 구체적인 용선료 협상 계획을 추가로 제출하지 않는 한 자율협약 개시는 불가능하다”며 “우선매수청구권은 신청하더라도 안 줄 수 있고, 신청 안해도 경영에 도움 된다면 부여할 수도 있는데 조양호 회장에게 청구권이 부여될 확률은 현재로선 0%”라고 못박았다.
한편 정부는 이날 부실기업 구조조정을 ▲조선·해운 등 경기민감업종 ▲철강·석유화학 등 공급과잉업종 ▲대기업그룹(주채무계열) 및 개별기업 등 3개 트랙으로 나눠 동시 추진하며 경제부총리 주재 경제관계장관회의가 콘트롤타워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인력·재무 군살빼기에 나선 조선업의 경우 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3의 인위적인 ‘빅딜’을 추진하지 않는 대신 중소 조선사들은 적극적인 통폐합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관련 2014년 상장폐지된 STX조선해양이 올해 안에 법정관리에 돌입할 것이 확실시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재 완전 자본잠식에 빠져 해마다 수천억원에서 1조원까지 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 9월 이전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SPP조선과 대선조선은 통폐합과 매각 등 방식으로 단계적으로 정리된다. 성동조선은 신규수주가 계속 저조할 경우 추후 근본대책을
[조시영 기자 / 김혜순 기자 / 정석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