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리크라상 카페 도곡점 |
취미도 관심사도 다른 사람들이 한 테이블에 모여 앉아있는 이유는 아주 단순하다. 매장 정중앙에 있는 대형 테이블이 사실은 ‘1인 고객’들을 위한 공간이기 때문이다. 2명이나 4명이 앉을 수 있는 테이블이 곳곳에 놓여 있지만 카페를 홀로 방문하는 ‘나홀로족’들은 거리낌 없이 공유식탁(커뮤널테이블)이라 불리는 커다란 테이블로 모인다.
과거 나홀로족 1세대들은 주로 독립적인 공간을 선호했지만 최근들어서는 개방적인 공간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실제 나홀로족이 주요 소비계층으로 부상하던 시기는 2005년으로 당시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1인가구가 총 268만 명이었다.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서 카페와 레스토랑 등 외식 업계는 바(bar)형태의 테이블에 마치 독서실처럼 칸막이를 설치해 나홀로족이 눈치보지 않고 편안하게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1~2인용 소형 탁자의 비치량도 크게 늘렸다.
하지만 이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 ‘나홀로족 2세대’는 혼자서도 10여 명이 함께 앉을 수 있는 ‘공유식탁’을 선호한다. 1인 가구가 보편화되면서 점차 남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게 된 점이 가장 큰 변화다. 지난해 기준 1인 가구수는 506만명으로 10년 전에 비해 두배 가까이 늘었다.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이들은 낯선 이들과 공간을 공유하며 심리적인 위안을 얻기도 한다.
이 트렌드를 간파한 기업들은 매장 내 공유식탁을 늘리고 있다. SPC그룹도 최근들어 파리바게트, 던킨도너츠, 커피앳웍스 등 주요 외식 브랜드들의 신규 매장을 열 때 마다 소형 테이블을 줄이고 대형 식탁을 늘렸다. SPC 그룹 관계자는 “공유식탁 인기가 높다 보니 새로 문을 여는 매장 위주로 그 비중을 늘리고 있다” 며 “공간 활용 측면에서도 좋다”고 귀뜸했다.
이태원 인근에 위치한 커피숍 ‘헬 카페’는 지난해 매장을 확장하면서 작은 테이블을 여러 개 갖다놓는 대신 대형 테이블 하나를 들였다. CJ푸드빌 역시 올해 문을 연 투썸플레이스 신논현역점 2층 창가 자리에 대형 테이블을 배치했다.
공유식탁의 증가는 ‘킨포크족’의 등장과도 맞닿아 있다. 킨포크 족은 낯선 사람과 함께 음식을 나눠먹고 즐기는 사람들을 뜻하는 신조어다. 이들은 혼자사는 사람들끼리 모여 외로움을 덜기 위해 함께 밥을 먹기도 하고 다양한 영역의 사람들끼리 ‘식사’라는 목적으로 모여 함께 요리를 하고 밥을 먹는 데 재미를 찾기도 한다. ‘소셜다이닝’족 이라고도 불린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대형 테이블은 일행이 아니더라도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지만, 업무상의 티미팅공간이나 킨포크족들의 만남 장소로도 애용된다”고 설명했다.
‘공유식탁’
[이새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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