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차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되는 준중형 세단 K3(현지명 포르테) |
기아차는 16일 멕시코 누에보레온주 뻬스께리아시에 위치한 기아차 멕시코 공장에서 준중형 세단 K3(현지명 포르테)의 생산을 예정대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2014년 10월 착공한 지 1년7개월만이다.
기아차 멕시코 공장에서는 K3를 우선 생산하고, 향후 추가 차종 투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양산 첫 해인 올해 10만여대가 생산될 전망이며, 추후 30만대까지 생산량이 늘어난다.
연간 생산량 30만대 규모 멕시코 공장 완공으로 기아차는 국내 163만대, 해외(중국 포함) 186만대 등 총 349만대의 글로벌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
멕시코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중남미를 포함한 전 세계 50여개국과의 FTA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닛산, GM, 폭스바겐, 크라이슬러 등 상당수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이 앞다퉈 멕시코 현지에 생산 시설을 확보하고 있다.
기아차 역시 이번 멕시코 공장 양산을 기점으로 북미와 중남미 다수 국가들에 무관세 판매가 가능해졌다. 이들 국가에서 판매량을 대폭 늘리겠다는 게 기아차의 계획이다
멕시코 공장은 미국, 중국, 슬로바키아에 이은 기아차의 4번째 해외 생산거점이다. 착공 후 양산까지 10억달러(약 1조12백억원) 가량이 투입됐으며, 335만㎡(약 101만평) 부지에 프레스공장, 차체공장, 도장공장, 의장공장 등을 모두 갖췄다.
또 완성차 생산라인과 인접한 165만㎡(약 50만평) 규모 부지에 협력사들이 위치하고 있어 생산라인 집적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멕시코는 작년 한 해 동안 전년(336만8010대) 대비 5.9% 증가한 356만5469대를 생산했다. 생산증가율은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 가운데 스페인(13.7%), 인도(6.4%)에 이어 3위다. 또한 지난 해 기준으로 중남미 국가 중 1위, 전 세계 7위 자동차 생산국이다. 산업수요도 지난해 135만대를 웃돌아 중남미에서 브라질(257만대) 다음으로 큰 규모를 유지했다.
기아차는 멕시코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7월 본격 현지 판매를 시작한 후 작년 연말까지 6개월만에 1만1021대를 판매하며 전체 시장점유율 0.8%로 순조롭게 시장에 안착했다.
올해는 매달 3000대를 웃도는 실적을 보이며 지난 4월까지 총 1만3670대가 판매됐다. 그 결과 시장점유율이 2.9%로 상승하며 판매순위는 8위로 뛰어올랐다. 이달 멕시코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판매량은 더욱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차 멕시코 공장은 국내 자동차 산업 및 연관 산업 발전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완성차 부품을 현지에서도 다수 조달하지만, 프레스, 용접 로봇, 운반 및 검사 장비 등은 국내 수출로 충당했기 때문이다. 국내 부품의 현지 공장 수출도
문제가 됐던 멕시코 누에보레온주 정부와의 세금감면 등 ‘인센티브’ 협의는 아직 진행중인 상태로 결론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 측은 “인센티브는 경영상 문제로 생산·판매와는 별개다”라며 “중앙정부에서도 협상을 지원해주고 있어 긍정적인 결과를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박창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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