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락꼬꼬 1호점인 광주 전남대점. |
23일 성화식품은 지난 14일 치킨 프랜차이즈 매장 ‘락꼬꼬’를 처음 개설했다고 밝혔다. 락꼬꼬는 1호점인 광주 전남대점에 이어 광주 금호점과 경남 창원 팔용점·산호점, 김해 삼문점 등 총 5개 매장으로 잇따라 개장했으며 다음달 초까지 3개 매장이 추가 개설될 예정이다. 이들 매장은 모두 본사 직영이 아닌 프랜차이즈 가맹 형태로 출범했다.
닭고기 가공업체가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에 뛰어든 건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2007년 닭고기 가공업체 한강씨엠은 치킨 프랜차이즈 ‘디디치킨’을 내놓은 뒤 2008년 하림그룹에 인수됐다. 디디치킨은 현재 전국 300여 개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마니커·성화식품을 계열사로 둔 이지바이오가 대표적인 레드오션 시장인 치킨 가맹점 분야에 처음 발을 디뎌 주목된다. 이지바이오 관계자는 “닭을 직접 사육, 도축, 가공한 경험을 이미 축적해 왔기 때문에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에서도 나름 자신감이 있었다”며 이번 사업 진출 배경을 설명했다.
락꼬꼬는 매장 규모나 형태에 따라 무한리필 매장, 카페형 매장, 배달형 매장 등으로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1호점인 광주 전남대점은 배달은 하지 않는 무한리필 매장으로 들어섰다. 1인당 치킨 7900원, 치킨+음료 8900원, 치킨+맥주 1만3900원에 무제한 양을 즐길 수 있다. 성화식품 측은 “지갑 사정이 좋지 않은 대학생 등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돼 그같은 무한리필형 1호 매장을 대학(전남대)가에 세운 것”이라고 전했다.
성화식
[서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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