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이 알리바바의 최대 협력사인 ‘바오준’과 손잡고 한국 브랜드에 대한 중국 e커머스 솔루션 사업을 시작한다.
28일 CJ오쇼핑과 바오준은 자본금 670만 달러(약 75억4,600만원)를 각각 49%와 51%의 비율로 투자해 합작법인 ‘BCJ(Baozun-CJ E-commerce)‘를 오는 8월 설립하고 9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CJ오쇼핑은 BCJ의 운영을 총괄하는 총경리(CEO)와 상품개발, 소싱 등을 맡게 되며, 바오준은 현지의 우수한 플랫폼 네트워크 및 인프라 역량을 활용해 상품 유통과 마케팅, 물류, IT 등의 자원을 투입한다.
바오준은 중국 제1의 온라인 브랜드 운영사이자 중국 최대의 온라인쇼핑몰 운영사인 알리바바의 최대 파트너사이다. 나이키, 버버리, 자라, 필립스 등 글로벌 브랜드를 포함해 약 160개의 브랜드를 중국 시장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2조 원에 달하는 취급고를 올릴 것으로 추정된다..
CJ오쇼핑은 현지 합작사 BCJ 설립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들의 중국 온라인 시장에 진출시 온라인 상품 판매와 마케팅, 물류, 고객만족(CS) 등 상품공급을 제외한 모든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BCJ는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T몰(Tmall), 징동(JD), 수닝(Suning)을 비롯한 B2C 플랫폼에 플래그샵 형태로 한국 상품 전용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허민회 CJ오쇼핑 대표는 “빠르게 성장하는 세계 최대 규모 온라인 시장에 한국 브랜드들이 손쉽게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그동안 CJ가 중국에서 방송 콘텐츠와 유통,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뢰를 쌓아온
한편 올해 중국 내 온라인 유통 규모는 약 90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해외직구 시장 규모는 2015년 37조원대로, 향후 5년간 성장률이 30%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박은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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