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시장 기회가 다시 올 것이다”
유럽과 러시아를 방문 중인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3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현대차 공장을 점검하는 자리에서 “어려움이 있더라도 러시아시장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며 이처럼 밝혔다.
정 회장은 그러면서 “지금 우리의 브랜드가 시장에서 최고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상품·마케팅 전략을 철저히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전날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 시내에 있는 호텔로 현지 공장 주재원 부부 등 100여명을 초청, 만찬을 주재하며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도 흔들림 없이 고군분투하는 여러분들이 바로 애국자”라고 격려했다.
러시아 자동차시장은 2012년 294만대에 달하던 산업수요가 올해 140만대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등 극심한 침체에 빠져 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오히려 러시아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에 전년 대비 13.5% 감소한 32만4701대를 러시아시장에서 판매했으나 러시아 전체 시장 규모가 35.7% 줄어들어 시장점유율은 15.1%에서 20.3%로 늘어났다.
현대차는 “정몽구 회장이 현지 공장에서 이달 초부터 생산에 들어간 소형 SUV 모델 ‘크레타’ 생산 라인을 점검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전했다.
크레타는 지난해 인도시장에 출시돼 큰 인기를 끌었던 모델이다. 현대차는 최근 러시아시장에 불고 있는 SUV 열풍에
현대차는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를 통해 러시아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를 한층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러시아공장 점검을 마친 정몽구 회장은 슬로바키아와 체코로 이동해 현지 공장에서 생산된 자동차의 품질을 점검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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