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처럼 대주주가 PEF(사모펀드) 형태의 금융회사 자회사이거나 정식 정부 공공기관이 아닌 경우에 낙하산 논란은 더욱 심각하다.
대우건설은 지난 6월 3일부터 후임 사장 내부 공모에 들어간 결과 후보를 박영식 사장과 이훈복 전무로 압축했다. 하지만 산업은행이 외부 출신까지 범위를 넓혀 외부공모를 하자고 주장했고 이때부터 ‘낙하산 영입’ 논란이 일었다.
대우건설은 6월 24일부터 지난달 1일까지 공모를 받았지만 돌연 마감일을 7월 8일까지 연장했다. 이 과정에서 1일 기준 다른 회사 현직 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던 인물이 사장직을 그만두고 대우건설 사장에 응모하기도 했다. 대우건설은 “충분한 준비기간을 주기 위해 기간을 연장했다”고 재공고문에 밝혔지만 일각에서는 “자천, 타천으로 ‘낙점’을 받았다는 지원자가 하도 많아서 공모 연장이 불가피했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실제로 지난 6월 24일부터 지난달 8일까지 대우건설 사장 외부공모에 지원한 32명 중 1차 후보군 5명 중 박창민 사장 내정자를 제외한 나머지 4명은 모두 대우건설 출신이거나 현직 임원이었다. 또다른 산업은행 관계자는 “외부에서 오면 낙하산이라는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내부 출신들도 다 큰 우산(낙하산을 지칭) 하나씩 들고 왔던데…”라고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사추위나 임추위 같은 걸 구성해서 금융 기관장을 뽑는데 위원들에게 하도 청탁 전화가 많이 오다 보니 ‘차라리 금융위에서 정해달라’고 요청이 들어오는 경우도 많다”고 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해말 야심차게 추진한 기업 구조조정 전문회사 설립이 무산된 이유는 CEO 내정 청탁이 줄을 이었기 때문이라는 게 금융권 중론이다. 이 과정을 지켜본 한 금융권 인사는 “대한민국에 이렇게 구조조정 전문가가 많은지 처음 알았다”고 비아냥거렸다.
별도 헤드헌팅 회사를 동원해서 전문가를 영입한다는 복안 역시 이같은 낙하산 논란을 불식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산업은행은 조건부 자율협약 중인 현대상선에 대해 9월 중 CEO 선임 절차를 완료하기로 하고 별도 헤드헌팅 전문업체에 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정석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