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한진해운에 대한 신규 지원을 결국 하지 않기로 했다. 따라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이미 투입된 1조원 이상의 혈세는 손실이 불가피해졌다.
31일 채권단과 금융권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은 최대 6600억원, 공공기관인 신용보증기금은 4300억원가량의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커졌다.
산은은 한진해운에 지원한 돈을 떼일 상황을 가정하고 이미 충당금을 쌓아둔 상태다.
산은은 한진해운에 일반대출 3400억원과 대출보증 300억원을 해줬다.
한진해운이 발행한 사모 회사채 2400억원과 공모 회사채 500억원도 보유하고 있다. 한진해운 전체 회사채 발행 잔액(6월 말 기준 1조2000억원)의 25% 규모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순간 모든 채권·채무는 동결되기 때문에 법원이 파산 결정을 내리면 산은은 원금 대부분을 까먹을 수 있다.
신용보증기금은 한진해운 회사채 투자자들에게 꼼짝없이 최대 4306억원을 대신 갚아주게 됐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한진해운에 대한 신규 지원을 하지 않기로 한 지난 30일 기자회견에서 국민 혈세
이 회장은 “현대상선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끝까지 단 한 푼의 혈세도 들어가지 않았다”며 “한진해운에도 그런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추가로 혈세를 투입한다 해도 한진해운이 회생할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결단을 내린 것이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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