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고와 뚜레쥬르 매장이 자리한 복합몰 정안케리센터는 상하이 지하철 2호선과 7호선이 지나는 더블 역세권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주변에 오피스와 주거지가 밀집해 지리적 이점이 큰 곳이다. 뚜레쥬르는 코너 1층에, 비비고는 바로 위 2층에 자리했다. CJ푸드빌은 상하이의 메인 상권에 2개 브랜드 매장을 복합화 콘셉트로 입점시킴으로써 상하이를 거점으로 브랜드 인지도, 호감도를 상승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비비고 정안케리센터점은 비비고가 지난해 9월 상하이에 첫 점포를 내고 1년 여 만에 개설한 상하이 2호점이다. 기존의 중국 비비고와도 차별화를 둬 고소득층이 다수 분포한 주변 상권을 고려했다. 이 건물에는 각국의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고급 식당)이 경쟁하고 있다.
CJ푸드빌은 한국의 전통 스타일을 살릴 수 있는 항아리와 창호, 기와 등을 소품으로 활용하고 비빔밥 소반, 잡채와 김치소반 등 2015 밀라노 엑스포 한국 국가관 레스토랑에서 선보여 호평을 받은 메뉴를 정식 메뉴로 내놨다. 기존의 중국 비비고가 비빔밥을 위주로 건강한 신선식에 초점을 맞췄다면 정안케리센터점은 해산물과 고기류를 풍성하게 담은 그릴 메뉴 등 고급스러운 정찬 느낌을 강화했다. 또 인근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 점을 고려해 전주 비빔밥, 김치찌개 차림상 같은 점심 메뉴도 늘렸다.
뚜레쥬르 정안케리점은 건물 1층에 있어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매장 내 주스바를 마련해 착즙주스를 선보인다. 인근 직장인 등 정기 구매가 가능한 소비자를 위해 디톡스 주스, 밸런스 보틀 등 다양한 착즙 과채주스를 제공한다. 뚜레쥬르는 주스바를 중심으로 한 이 매장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테스트 모델로 삼을 방침이다. 빵 이외에 브런치와 애프터눈 티 등을 판매해 업무 미팅과 다과, 식사가 모두 가능하도록 했다.
CJ푸드빌은 오는 2020년까지 글로벌 사업 매출 비중을 전체 매출의 5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핵심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에 2020년까지 뚜레쥬르 1000개 점포, 비비고 130개 점포를 운영할 계획인 만큼 이번 복합화 콘셉트 매장이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CJ푸드빌 관계자는 “글로벌 톱10 외식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로 중국에서 여러 개의 브랜드를 동시 출점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끌어올릴 계획”이라며 “국내 외식 브랜드의 우수성과 가능성을 중국 전역에 더욱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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