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관련 피해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령소비자의 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폰은 기존 이동통신 3사의 통신망을 도매로 임차해 저렴하게 제공하는 이동통신서비스로 2016년 8월 기준 가입자는 653만명, 시장점유율은 약 10.8%에 달한다.
1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3년 1월~2016년 7월 접수된 알뜰폰 관련 피해구제 건수 중 연령대를 확인할 수 있는 건수는 559건으로 이중 60대 이상 고령소비자가 47.2%(264건)를 차지했다.
↑ [자료 한국소비자원] |
알뜰폰 계약을 직접 체결한 65세 이상 고령소비자 220명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계약 시 사업자의 부당한 판매행위를 경험했다는 답변은 31.8%(70명)에 달했다.
고령소비자들이 경험한 부당판매의 유형은 ▲이동통신 3사로 오인 설명 57.1%(40명) ▲최신 휴대폰 무료 체험으로 설명해 계약 체결 12.3%(27명) 등의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고령자들 중 상당수(67.2%)는 휴대폰 매장이나 우체국 등 일반 매장을 통해 알뜰폰 서비스 이용 계약을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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