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시장조사기관인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출하량 기준 3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규모가 약 5% 커졌다는 점에서 성장세가 매섭다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3분기 22.6%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지켜냈다. 2위는 인도 현지 제조사인 마이크로맥스가 차지했다. 점유율은 9.9%다. 1위와 2위의 점유율 격차는 12.7% 포인트다.
또 다른 인도 제조사인 리라이언스 지오는 6.9% 점유율로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중국 업체인 레노버와 샤오미의 점유율은 각각 9.2%, 6.4%로 3위와
파벨 나이야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스마트폰 처음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대부분 삼성전자 또는 인도 브랜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지만, 가성비가 뛰어난 단말로 업그레이드하려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중국 브랜드가 매섭게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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