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알 낳는 거위’란 수식어가 따라붙었던 신규 면세점들이 막상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개장한 지 수개월이 지났지만 대부분 적자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16일 면세점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면세점은 지난 5월 18일 문을 연 이후 9월 말까지 4개월 10여일동안 121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하지만 372억원의 누적 영업손실을 내 영업이익률은 -30%에 머물렀다.
올해 2월 15일 서울 인사동에 개점한 SM면세점도 사정은 비슷했다. 3분기 누적 매출과 영업손실은 각각 711억원, 208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이 -29%를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28일 영업에 들어간 여의도 갤러리아면세점63의 경우 올해 9월까지 1934억원의 매출에 305억원의 영업손실을 봤다. 영업이익률이 -16%에 불과하다. 특히 신세계 등 신규면세점의 추가로 문을 연 이후 한화갤러리아의 3분기 영업이익률은 -17%로 떨어져 면세점이 늘어날수록 ‘출혈 경쟁’으로 인한 손실은 더욱 악화됐다.
그나마 신규면세점 가운데 HDC면세점이 영업손실 폭을 줄여나가며 선방하고 있다. HDC면세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4일 문을 연 이후 지난 3분기 매출은 1056억원, 영업손실은 51억원을 기록해 영업이익률은 -5%로 집계됐다.
신규면세점들의 사정이 이러한 가운데 서울 면세점 특허권 추가 입찰이 임박하자 업계에선 앞으로 수익성이 더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면세점업체 관계자는 “아직 신규면세점의 수익성을 평가하기에는 시간이 좀 이르다”면서도 “신규면세점이 늘수록 마케팅에 비용을 더 쏟아부어야하기 때문에 ‘면세점= 황금알을 낳는 거위’란 공식은 쓰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면세점 관계자는 “사실 신규면세점들은 면세점 운영경험이 전무한
내달 초 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권이 4장 추가될 경우 면세점은 모두 13곳으로 늘어나 한층 더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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