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는 28일 최근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벌크선을 수주한 현대미포조선에 대해 LNG추진선 투자를 촉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0만원을 유지했다.
현대미포조선은 일신해운으로부터 LNG를 추진원료로 사용하는 50K급 벌크선을 수주했다. 포스코는 이 선박을 장기용선해 동해-광양 노선에서 석회석을 운반할 계획이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일신해운이 LNG추진선을 인도받아 운항을 시작하면 기존 벌크선과 차별화된 성능이 부각되면서 벌크선 분야에서도 (LNG추진선에 대한) 투자 붐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나금융투자는 최근 선박 배출가스의 황 함량 규제로 인해 컨테이너선과 탱커선(유조선·가스운반선 등) 분야에서 외국계 선사를 중심으로 LNG추진선 투자 열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LNG는 선박 추진 연료 중 가장 저렴하지만 저장탱크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현대미포조선과 포스코는 LNG연료탱크로 사용할 수 있는 고망간강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기존 LNG연료탱크는 니켈·스테인리스·알루미늄 합금강을 사용했다. 고망간강 LNG연료탱크는 니켈 가격 변동에 따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 니켈합금강보다 용접비용이 30~40% 가량 저렴하다고 하나금융투자는 설명했다.
하나금융투자는 이번 발주가 민간 주도의 LNG추진선 투자 사례라는 점도 주목했다. 최근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친환경선 투자확대 정책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박 연구원은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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