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피더스’ 요구르트로 유명한 유가공업계 터줏대감 푸르밀이 ‘항암 세포’를 활성화하는 면역력 강화 요구르트로 시장에 새로운 화두를 던진다.
1996년 4월 선보인 장수상품 비피더스 이후 약 21년여 만에 내놓는 기능성 요구르트 제품군이다.
유가공기업 푸르밀은 이르면 다음달부터 체내 면역세포 ‘NK세포’를 활성화하는 요구르트 ‘엔원(N-1·가칭)’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체내에 존재하는 NK세포(자연살생세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공격해 없애는 기능을 하는 우리 몸 면역체계의 가운데 하나다. 예방주사가 약하게 만든 특정 병원체를 몸에 주입해 경험적으로 면역력을 키우는 구조라면, NK세포 활성화는 불특정 병원체에 대해 기초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방식이다.
감기 등 일반 질병은 물론 암세포에도 작용할 수 있는 면역력을 전면에 내세워 국내 시장에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다는 게 푸르밀의 계획이다. 이미 일본에서는 수년 전부터 유행성 독감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효능이 입소문을 타면서 비슷한 성격의 메이지유업 ‘알원(R-1)’ 요구르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끈 바 있다.
푸르밀은 현재 약 23억원을 투입해 관련 설비를 증강했다. 고려대·연세대 연구진과 NK세포 활성화 효과를 증명하기 위한 막바지 효능 실험도 진행 중이다.
푸르밀 관계자는 “엔원에 김치·비피더스·카제이균을 믹스한 NF-1 유산균을 넣어 NK세포 활성화 효과를 높였다”며 “일반 유산균 보다 더 미세하게 쪼갠 유산균을 통해 체내 흡수율을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가격은 개당 1500원 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전략은 한국야쿠르트의 ‘윌’과 닮아있다. 윌은 위 건강을 저해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억제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건강기능성 발효유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한 바 있다. 푸르밀은 향후 시장 반응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인증까지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2007년 롯데그룹에서 분사해 내년 독립 경영 10주년을 맞는 푸르밀이 신제품 효과로 실적 반전에 성공할 수 있을지도 관심이 쏠린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2012년 3131억여원을 기록한 푸르밀의 매출액은 2015년 2537억여원까지 3년 연속 감소했다. 같은 기간 115억여원이던 영업이익은 96억여원까지 줄었다. 특히 대표상품 비피더스의 매출액이 2013
[백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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