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이 국내에서 가장 빠른 고속철 제작 사업을 따냈다. 국내 철도업계 숙원사업인 고속열차 수출에 한 발 다가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22일 현대로템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한국형 차세대 고속철 사업으로 발주한 590억원 규모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16량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열차 운행최고속도 시속 320㎞, 설계최고속도는 352㎞로 국내에서 가장 빠른 고속열차다. 2021년 3월 열차 납품이 완료돼 운행에 투입되면 기존 KTX-1 및 KTX 산천과 함께 고속철 구간을 달릴 것으로 보인다.
현대로템이 이번에 수주한 열차는 동력분산식 고속철이라는 점에서 좀 더 뛰어난 수송능력을 갖고 있다. 가장 앞칸과 뒤칸에 동력차가 있는 동력집중식은 이 2칸에는 사람이 탈 수 없지만 동력분산식은 엔진이 각 객차 아래에 배치돼 있어 차량 전체에 승객 탑승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이번 열차는 기존 KTX 산천(363석) 대비 좌석수가 약 40~50%(회전식 515석~고정식 549석) 늘어난다. 동력분산식은 집중식에 비해 가속·감속 능력이 뛰어나 곡선선로가 많고 역간 거리가 짧은 국내 철도환경에 안성맞춤이다. 아울러 시속 300㎞에 도달하는 시간도 230초로 기존 KTX 산천의 316초보다 1분 26초나 단축된다.
현대로템은 지난 6월 코레일로부터 경전선 부산~마산 구간에 투입될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를 수주한 바 있다. 현대로템이 수주한 사상 첫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였으나 운행최고속도는 시속 260㎞로 기존 열차보다도 약간 느렸다.
현대로템은 이날 코레일로부터 438억원 규모의 동해선 전동차 28량 제작사업도 수주했다. 동해선 2단계 일광~태화강
현대로템 관계자는 “현재 글로벌 철도시장에서 동력분산식이 점차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사업 수주를 발판으로 국가적 숙원사업인 고속열차 해외수출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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