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SDI는 9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열린 '2017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제품을 대거 공개했다. [사진출처 = 삼성SDI] |
삼성SDI은 9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20분 급속충전 기술을 접목한 '고에너지밀도 600㎞ 주행 배터리 셀'을 선보였다. 2021년에는 양산이 가능할 전망이다.
'고에너지밀도 배터리 셀'은 한번 충전으로 600㎞ 주행이 가능하다. 여기에 급속충전 기술까지 접목시켜 순수전기차(EV) 시대를 선도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 삼성SDI 측의 설명이다. 이번 급속충전 기술은 배터리 셀 내부의 저항을 대폭 줄인 소재 및 공정 기술로 인해 가능해졌다. 20분 급속충전에 80% 용량인 500㎞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20분이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머무르는 시간에도 충분히 충전이 가능해 전기차의 주행거리 한계와 운전자의 불안감을 일거에 해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SDI는 새로운 전기차 배터리 모듈 플랫폼인 '확장형 모듈'도 공개했다.
기존 전기차용 배터리 모듈 1개엔 통상 12개 내외의 셀이 들어가고 용량은 2~3kWh(시간 당 킬로와트) 수준이었다. 확장형 모듈은 모듈 1개당 24개 이상의 셀로 기존 대비 2배가 넘는 6~8kWh의 에너지 용량을 구현할 수 있다. 특히 용량이 커질수록 취약해질 수 있는 안전성을 오히려 더욱 높은 수준으로 보강했다.
이와 함께 삼성SDI는 연비 경제성이 우수한 12V 및 48V LVS(저전압 시스템) 풀 라인업도 소개했다. 이 제품들은 지속 강화되고 있는 CO2 배출 규제에 대비해 최소 5%에서 최대 20%까지 효과적으로 연비를 개선 할 수 있다.
삼성SDI는 이날 에너지밀도, 출력 등 기본 성능이 향상된 '21700' 원형 배터리도 함께 전시했다. 이 제품은 미국 스타트업 자동차 회사들이 이 배터리를 채용한 전기차를 내놓으면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삼성SDI는 지난해 8월 헝가리에 전기차배터리
삼성SDI 관계자는 "고에너지밀도 급속충전 셀과 확장형 모듈은 본격적인 EV(순수 전기차)시대의 조기 도래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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