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百 사회적 기업 성암영귤 차 세트 1호 [제공 = 현대백화점] |
23일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에서 업계 처음 선보인 사회적기업 설 선물세트가 올해 지금까지 9000개가 판매되며 판매율 90%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총 1만개를 준비한 가운데 벌써 9000개 이상 판매가 된 것.
이는 지난해 설 행사 대비 24% 증가한 것으로 2014년 처음 사회적기업 명절 선물세트를 판매한 이후 3년 만에 판매량이 4배나 늘어난 셈이다.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판매 하는 고용노동부 인증 기업을 말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사회적기업 상품 판매 호조는 경기불황과 소비심리 위축으로 유통업계가 설 선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속에서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며 "상품 진정성과 함께 명절 선물로 타인을 이롭게 한다는 특별한 스토리를 담고자 하는 고객들이 늘어난 것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들 사회적기업 선물세트 중 한라산 성암영귤농원의 성암영귤 차 세트 1호 (5만 5000원), 평화의 마을 제주맘 명품 햄 세트(5만 5000원) 등 12개 품목 중 4개 상품은 지난 19일 준비된 물량이 전량 판매돼 추가 생산에 들어간 상태다. 명절을 앞두고 추가 구매요청을 하는 기업 및 개인 고객들이 늘고 있어서다.
현대백화점은 앞서 지난 2013년 사회적기업의 판로 지원을 위해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우수 사회적기업 특별전을 진행했으며 2014년 추석부터는 백화점 업계 최초로 명절 선물세트를 기획해 판매해 오고 있다.
특히 사회적기업에 대한 고객들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지난 2014년 추석부터 명절 선물 가이드북에 별도의 페이지를 할애, 상품 뿐만 아니라 각 기업을 소개하는 코너를 게재하는 등 판매촉진을 위해
현대백화점 측은 "앞으로 명절 선물 세트 판매 뿐 아니라 사회적기업 전용 매장 설치 및 모바일 상품관을 추가하는 등 사회적기업 육성 지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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