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타이어 시장이 이미 중국산에 잠식된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하지 않은 상용차 타이어로 시작한 중국 업체들은 인수합병을 통해 기술력을 확보하며 승용차용 타이어 시장에서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31일 대한타이어산업협회에 따르면 작년 국내에는 총 5억9907만 달러 상당의 타이어가 수입됐다.
국가별로 중국산 타이어 수입이 1억7526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33.6%를 차지했다. 그 다음은 독일(9.5%), 일본(9.0%), 미국(8.3%), 태국(8.1%), 프랑스(4.8%) 등 순으로 집계됐다.
수년간 수입 1위인 중국산 타이어는 전년 대비 2.1% 증가하며 성장세가 둔화됐지만 경트럭용(LTR) 타이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작년 경트럭용 타이어 수입의 79.5%가 중국에서 들어왔다.
중국은 전체 승용차용(PCR) 타이어 수입의 15.0%만 차지하고 있지만, 이 분야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세계 타이어업계 10위인 중처고무그룹은 그동안 국내에서 상용차 타이어만 판매했지만 올해부터 승용차용도 판매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중국 타이어 업체들은 적극적인 인수합병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존재감을 키워왔다.
세계 5위인 이탈리아의 피렐리 타이어는 2015년 중국 국영 화학업체인 켐차이나에 인수됐다. 글로벌 20위에는 중처고무그룹을 비롯해 3개 중국 업체가 포진했다.
금호타이어 인수 우선협상대상
(자료: 대한타이어산업협회)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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