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지난해 무선사업 호조에도 불구하고 자회사 부진 등 영향으로 전년보다 10.1% 줄어든 영업이익을 올리는 데 그쳤다. 이 회사는 올해 인공지능·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으로 전년 동기대비 0.6% 감소한 4조352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4분기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에 비해 24.9% 줄어든 3019억원에 그쳤다. 신규 주파수에 대한 감가상각비가 반영되고 자회사 비용 증가 등이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전체로 보면 매출은 17조918억원, 영업이익 1조5357억원이었다.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0.3% 줄었고 영업이익은 10.1% 감소했다. 순이익은 전년보다 9.5% 증가한 1조6601억원이었다.
영업이익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는 자회사인 SK플래닛의 투자비용 증가가 꼽힌다. SK플래닛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11번가' 투자를 확대하며 지난해 3000억원 이상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해 SK브로드밴드 매출은 IPTV 사업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7.7% 증가했다. 자회사를 제외하고 SK텔레콤만의 매출·영업이익은 각각 12조3505억원, 1조7822억원이었다. 매출은 전년 대비 0.3%줄었지만 영업이익은 7.4%증가했다. 지난해 매출 감소세는 선택약정할인(공시지원금 대신 요금할인) 가입자 증가, 가입비 폐지 등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말 기준 SK텔레콤의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는 전년보다 97만명(3.4%) 늘어난 2960만 명이었다. 이 가운데 LTE 가입자는 2108만명으로 전년 대비 11.1% 늘었다. 스마트워치와 키즈폰 등 '세컨드 디바이스' 누적 가입자는 100만명을 돌파했다. 자회사를 제외한 SK텔레콤의 지난해 마케팅 비용은 2조9530억원으로 전년보다 3.3% 감소했다.
SK텔레콤은 올해 매출 목표를 17조8000억원, 투자지출(CAPEX) 목표는 2조 원으로 설정했다. 이 회사는 올해 이동
[김규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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