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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장에서 사람과 골프가방을 싣고 다니는 골프카트가 스마트폰 등 웨어러블 기기와 전기차에 이어 리튬이온 배터리의 새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5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리튬이온 전지를 쓴 골프카트는 현재 전체 골프카트의 1% 수준이지만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올해 14%까지 폭발적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전 세계 골프장은 약 3만4천개에 이르고 골프카트는 약 100만대 규모입니다. 이 중 휘발유·경유 등 화석연료를 쓰는 엔진 골프카트의 비중이 약 35%, 납축전지 골프카트가 65% 정도로 분석됩니다.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는 상대적인 고출력과 유지관리의 용이성이 장점입니다.
리튬이온전지는 무게가 납축전지의 5분의 1 수준으로 가벼워 골프장 잔디에 피해를 적게 주는 데다 골프카트의 핸들 조작, 주행 편의성이 높습니다. 출력도 가솔린 카트 수준으로 높아 오르막 주행에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또 저온 출력과 충전 효율이 좋아 겨울철에도 힘이 떨어지지 않고, 충전 외에는 별다른 유지보수 없이도 납축전지보다 2배 이상 오래 쓸 수 있습니다.
골프카트 한 대에 원통형 배터리가 350∼600셀가량 탑재되는데 골프카트 시장이 모두 리튬이온전지로 전환한다면 4억셀 규모의 엄청난 시장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최근 리튬이온전지 업계와 골프카트 업계가 협력해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를 시장에 내놓고 있습니다.
1월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골프용품 전시회인 '2017 PGA 상품쇼'에서는 골프카트 시장의 글로벌 선두업체인 '이지고'(E-Z-GO)가 삼성SDI의 리튬이온전지를 탑재한 골프카트 'ELiTE'를 메이저 업체 중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삼성SDI는 최근 이런 시장 변화에 맞춰 배터리 효율, 온도, 충전 상태, 수명 등을 관리하는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를 골프카트 사용 환경에 맞게 최적화한 제품을 개발해 골프카트 업계에 진출했습니다.
2014년 국내 선
삼성SDI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출력·장수명 기술로 차별화된 전지 솔루션을 개발해 신규 시장을 발굴하고 업계를 이끌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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