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이슬16.9 |
27일 하이트진로는 영남지역에 출시한 저알코올 소주 참이슬16.9가 1억병 판매됐다고 밝혔다.
참이슬16.9는 부산 경남지역의 저도수 트렌드에 맞춰 하이트진로가 2015년 9월 부산 시장에 내놓은 제품이다. 출시 후 4개월 만에 200만병이 판매되는 쾌거를 이뤘다. 지역 특색이 강해 타 지역 브랜드가 진출하기 어려운 부산경남 시장의 특수성을 고려하면 상당한 성과라는 게 하이트진로 측의 입장이다.
부산 경남 시장에서 해당 제품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자 하이트진로는 대구, 경북 등 영남지역 전체에 해당 제품을 확대 출시했다.
영남지역에서 참이슬16.9의 인기가 높은 이유로는 차별화된 영업 전략이 꼽힌다. 주류 영업은 일반적으로 도매상이나 유흥업소 업주, 종업원들과의 네트워크 중심으로 이뤄진다. 그러나 하이트진로는 이 외에도 별도의 TF팀인 '부산 TFT’를 만들어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했다. 부산 TFT는 주요 타겟층인 20대와 꾸준히 접촉하며 '참이슬 파티단'을 기획하는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쳐왔다.
지역 사회와의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부산 TFT는 지난해 연말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쌀과 연탄 등 '사랑의 선물세트'를 기부했다. 거리 정화, 휴가지 해변 정화 등 캠페인을 펼치며 브랜드
하이트 진로 관계자는 "참이슬16.9는 순하고 부드러운 소주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부산, 경남시장의 젊은 소비자를 대표하는 소주로 자리매김 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희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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