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마트 베트남 1호점 고밥점 전경 [사진제공 = 이마트] |
이마트는 6일 수출 국가 다변화 전략을 통해 올해 수출 목표를 전년 대비 65% 늘린 530억원으로 제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 10개국 수준이었던 수출 대상 국가는 올 연말까지 20개국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마트는 올해 1월 신규로 필리핀에 수출을 시작했다. 이달 22일 일본에도 첫 수출 물량을 선적한다. 다음달에는 영국, 태국, 대만 유럽시장 신규 진입과 동남아 국가 확대를 진행한다. 올 상반기에만 수출 대상 국가를 15개국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심진보 이마트 트레이딩 운영팀장은 "하반기에는 수출 국가 범위에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네덜란드까지 포함시킬 예정"이라며 "현재 계약 협의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이마트는 국내 유통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정부로부터 '전문 무역 상사'로 지정 받았다. 이어 '수출 전문 기업' 원년을 선언하며 베트남, 몽골, 미국, 싱가폴 등 10개 국에 320억원어치를 수출한 바 있다.
같은 해 이마트는 수출액을 2015년 81억원 대비 300% 늘렸다. 2015년 '100만불 수출의 탑'에 이어 지난해 '2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제조업체가 아닌 유통업체로서 2년 연속 수출의 탑을 수상한 것은 이마트가 처음이다.
현재 이마트는 베트남, 몽골 등 해외 이마트 점포를 통해 한국 상품을 수출하고 있다. 알리바바, 넷이즈, 메트로, MBC아메리카 등 현지 주요 유통업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해 수출 물량을 늘려왔다.
아울러 이마트는 지난해 전체 수출 실적(320억원) 중 30%를 차지한 노브랜드, 반값 홍삼정을 비롯한 '중소기업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 상품' 등 단독 상품 수출을 크게 늘렸다. 향후 전체 수출액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50%까지 높일 계획이다.
올해의 경우 자체 해외 점포와 현지 대형 유통업체 및 수출국 도매채널의 3가지 트랙을 활용하는 전략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힘을 싣는다.
대형 유통업체는 물론 해당 수출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한국 상품을 수입하는 해외 유통업체들도 대한민국 대표 유통업체인 이마트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면 다양한 상품을 단 한 번의 거래로 성사할 수 있는 장점을 인정한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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