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백화점이 포화상태에 다다른 가운데 유통업체들이 교외 아웃렛 매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롯데·현대·신세계 등 유통업체들은 일제히 신규 아웃렛을 열거나 기존의 아웃렛 매장을 확장하는 등 교외 아웃렛 확장에 본격 나서고 있다. 현재 2019년까지 오픈을 예고한 매장만도 9곳에 달한다.
최근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을 확장오픈한 롯데백화점은 본격적인 아웃렛 매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천점은 지난달 28일 1만4200㎡(4300평) 규모의 '패션 앤(&) 키즈몰'을 새로 열면서 국내 최대 아웃렛 매장 자리에 등극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하반기에는 경기 고양시에 아울렛 원흥점을, 2018년 상반기에는 아울렛 군산점, 하반기에는 프리미엄 아울렛 용인점을 여는 등 꾸준히 점포를 확대할 계획이다. 프리미엄 아울렛과 쇼핑몰이 함께 들어서는 의왕 복합쇼핑몰, 프리미엄 아울렛 울산점도 2018년에 개점한다.
지난해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을 개점해 총 4개 아울렛을 운영하는 현대백화점도 상반기에 시티아울렛 가든파이브점을, 2019년에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남양주점, 현대시티아울렛 동탄점,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을 열 계획이다.
신세계사이먼은 최근 경기 시흥시에 4만2000㎡(약 1만3000평) 규모의 시흥 프리미엄아울렛을 열었다.
이처럼 유통업체들이 아웃렛으로 눈을 돌린 것은 매출·방문객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단순 쇼핑시설이라기보다는 가족단위로 찾는
유통업계 관계자는 "백화점에 비해 아웃렛은 상대적으로 상권 확보 기준이 덜 까다로운데다 새로 출점할 수 있는 여력도 있다"며 "백화점의 성장정체 상태를 극복할 수 있는 출구전략으로 아웃렛이 각광받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승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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