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라 골프가 기존 백화점과 대리점 위주 유통 모델을 홀세일(wholesale) 채널 중심으로 전환하는 작업에 나선다.
휠라 골프는 오는 2018년 S/S 시즌부터 브랜드 전개 루트를 골프 전문점, 골프장 클럽하우스 등 홀세일 채널 중심으로 변경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이태원 직영점을 비롯한 기존 휠라 메가스토어(대형 가두점)도 유통경로에 포함된다. 국내 골프의류 브랜드 중에서 이같은 홀세일 전환을 결정한 곳은 휠라 골프가 처음이다.
국내 골프시장 내 경쟁 심화와 고객의 구매패턴 변화에 대응, 과감한 비즈니스 모델 전환을 단행해 경영 효율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는 게 휠라 골프가 밝힌 결정 이유다. 지난 2년간 10개 이상의 신규 골프웨어 브랜드가 등장하는 등 시장이 '과포화'를 향해 치닫는 만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차별화 전략이 절실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과거에 비해 온라인·골프 전문점 등 홀세일 채널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미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골프 시장에서 가장 선호되는 유통방식 중 하나로 홀세일이 꼽히고 있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홀세일 채널 전환시, 기존 유통 방식이 요구하는 높은 마진율을 낮출 수 있어 수익성 개선도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휠라 골프 관계자는 "이번 홀세일 비즈니스 모델 전환은 수익성 제고를 넘어, 향후 국내 신규 골프마켓 창출·확장을 염두에 둔 장기적 관점에서 이뤄진 결정"이라며 "유통채널 전환과 함
[문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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