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픈마켓 G마켓은 최근 일주일(5/31~6/6)간 총 946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나를 위한 소비'에 대한 설문을 실시했다. 그 결과 올해 들어 본인을 위해 소비한 금액이 100만 원 이상이라는 응답이 34%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20~50만원'이 19%, '10~20만원'이 14%, '50~80만원'이 13%로 뒤를 이었다. 현재의 행복을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가 강조되면서 가족 등에 대한 희생보다 자신의 삶에 초점을 맞추는 욜로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10명 중 9명을 올해 들어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소비를 즐겼다고 답했다. 특히 최근 스스로를 위해 구입한 품목 중 가장 비싼 금액을 지불한 것으로는 의류 및 패션 잡화(32%)가 가장 많았다.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17%), 화장품 등 뷰티제품(11%), 게임/드론 등 취미용품(11%)이란 대답도 있었다.
앞으로 본인을 위해 더 투자 하고 싶은 품목으로는 여행 관련 상품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의류 및 패션 잡화, PC태블릿·카메라 등 디지털 가전 순으로 나타났다.
'스스로를 위한 소비가 필요한 이유'로는 '나 자신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응답이 36%로 1위를 차지했고, '옷이나 생필품 등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소비'(33%)라는 응답이 2위, '한 번 뿐인 인생 후회하지 않기 위해'(22%), '자기 계발을 통한 성장'(7%) 등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4050세대에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평소 누구를 위한 소비를 주로 하는 편인가'란 질문에 40대~50대 응답자의 43%가 '본인'이라고 답했고, '자녀'(37%)와 '부모님'(5%)이 뒤를 이었다. 자녀나 부모 부양으로 정작 자신에 대한 투자는 소극적이었던 40·50대의 가치관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남성헌 G마켓 마케팅실 실장은 "자신을 위해서 쓰는 금액을 아까워하지 않고 마음껏 투자하는 욜로족이 특정 세대만의 현상이 아닌 전 세대의
[박은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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