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일부 식음료업체들이 지난해부터 매출원가율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제품가격을 올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기업평가기관 CEO스코어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제품 가격을 올린 10개 식음료업체 중 8곳의 매출원가율이 하락했다고 12일 밝혔다.
매출원가율은 총매출 중 제품의 매입원가 혹은 제조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다. 매출원가율이 하락한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의 부담이 줄어든다는 의미다. 결국 이들 8개 업체는 원가 부담이 상대적으로 줄었음에도 가격을 올린 셈이다.
업체별로는 농심의 경우 매출원가율이 67.8%로 1년 전에 비해 1.4%포인트 하락했다. 삼양식품도 매출원가율이 74.4%로 1.0%포인트 떨어졌다. 그럼에도 이 업체들은 지난해 12월과 올해 5월 초 라면 가격을 각각 5.5%씩 인상했다.
가격을 올린 오비맥주 역시 매출원가율이 전년 동기보다 1.4%포인트 하락한 40.0%였다. 하이트진로도 0.6%포인트 하락한 56.4%로 나타났다. 코카콜라는 1.4%포인트 하락한 54.9%, 롯데칠성음료는 1.0%포인트 하락한 56.3%의 매출원가율을 보이는 등 음료업체 대부분이 매출원가율이 떨어졌음에도 가격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외식업계도 마찬가지였다. CJ푸드빌은 매출원가율이 45.1%에서 44.3%로 0.8%포인트 떨어졌음에도 빙수와 빙과류 등의 가격을 올렸다. 최근 가격 인상으로 논란을 일으킨 BBQ도 매출원가율이 63.3%에서 62.8%로 0.5%포인트 하락했다.
반면 동원F&B와 S
[디지털뉴스국 김수연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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