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한 장보기를 가장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유럽계 시장조사 기관 칸타월드패널에 따르면 한국은 생필품 시장에서 인터넷 구매가 차지하는 비중이 16.6%에 달해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2위인 일본(7.2%)과 갑절 이상의 차이가 났으며 이어 영국이 6.9%로 3위를 기록했다. 그 외 상위권에 속한 국가로는 프랑스(5.3%), 대만(5.2%), 중국(4.2%) 등이었다.
최근 유명 IT 기업 아마존닷컴이 슈퍼마켓 체인 '홀푸드마켓'을 인수하면서 큰 화제가 됐던 미국은 온라인 구매 비중이 1.4%로 10위에 그쳤다. 인터넷 장보기가 아직 대중화가 되지 않은 셈이다.
이번 조사를 위해 칸타월드패널은 2015년 6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세계 주요 국가의 생필품 시장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을 조사했다.
IT 및 유통업계에서는 한국에서 인터넷 장보기가 큰 인기를 얻은 것은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맞벌이 및 1인 가구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IT기술 발전 덕분에 일단 많은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쇼핑이 익숙해졌다"며 "바쁜 맞벌이 가정과 1인 가구가 늘며 온라인으로 생필품을 배달시키는 추세"다고 설명했다. 특히 과거 식품을 살 때는 꼭 눈으로 보고 사야한다는 생각이 소비자들 사이 강했지만 최근 이런 생각마저 많이 약화됐다고 유통업계에선
현재 인터넷 장보기는 주로 이마트·롯데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들이 온라인에서도 시장 주도권을 쥐고 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지마켓·롯데닷컴 등 인터넷 쇼핑몰이 '지테이블' '가락상회' 등 새 서비스를 내놓으며 인터넷 장보기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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