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뉴스 독자, 한 페이지당 광고 17.1개 노출
PC를 통해 뉴스를 읽는 독자들은 한 페이지당 17.1개의 광고에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일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자율심의준수 서약사 306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PC, 모바일 페이지 광고 분석 결과를 공개하고, 306개 매체의 PC 페이지에 5천231개의 광고가 게재돼 매체 당 평균 17.1개의 광고가 기사와 함께 노출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광고를 게재하지 않은 매체는 29개(9%)였으며 1∼10개의 광고를 게재한 매체가 150개(49%)로 절반가량을 차지했습니다.
광고량이 가장 많은 매체는 한 페이지에 149개 광고를 게재하고 있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가 없는 4곳을 제외한 302개 매체의 모바일 페이지를 조사한 결과 총 2천535개의 광고가 게재돼 평균 8.4개의 모바일 광고가 노출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모바일 광고를 게재하지 않는 페이지는 78개(26%)였으며 PC와 마찬가지로 1∼10개의 광고를 게재한 매체가 138개(46%)로 가장 많았습니다.
가장 모바일 광고량이 많은 매체는 한 페이지에 79개의 광고를 노출하고 있었습니다.
인신위는 광고 노출 건수가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와의 제휴 여부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PC페이지의 경우 포털 제휴 매체는 기사 한 페이지당 평균 21.9개의 광고를 게재해 평균 6.8개의 광고를 게재한 비제휴 매체보다 광고량이 3배 이상 많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포털 제휴 매체의 광고량은 평균 10.7개로 비제휴 매체(3.4개)보다 3배 가까이 많았습니다.
광고 유형은 PC와 모바일에 게재된 총 7천766개 광고 가운데 이미지 광고가 5천316개를 기록해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가 훨씬 더 많았다고 인신위는 덧붙였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