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는 혼다 CR-V 차량을 중고로 구매했다. 당시 사업자에게 차량 누유 현상이 없음을 확인했고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상에도 '누유사실 없음'으로 표기된 상태라 안심하고 잔금을 치렀다. 그런데 약 2주 뒤 서비스센터를 방문했다가 파워스티어링 쿨러 호스에 누유가 있음을 발견, A씨는 중고차 매매 사업자에게 보증수리를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
#B씨는 중고 쏘렌토 차량 구매 당시 사고 사실을 고지 받지 못한데다가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에도 사고사실이 '무'로 표기된 것으로 확인했다. 그러나 구매 후에야 카히스토리를 통해 총 600만원 상당의 사고 수리 이력이 있음을 확인, 사업자에게 사고사실 허위고지로 인한 손해배상을 요구했으나 거부당해 소비자원을 찾게됐다.
↑ 장안동 중고차시장 [사진 = 매경DB] |
30일 한국소비자원 발표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7년 6월까지 '중고차 매매'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807건이 접수됐다. 연도별로는 감소 추세이지만 성능·상태 점검관련 피해 비중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
피해유형별로는 성능·상태 점검 내용과 실제 차량 상태가 다른 경우가 602건(74.6%)으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차량용품 제공 등 약속 불이행 63건(7.8%) ▲이전등록비 등 제세공과금 미정산 53건(6.6%) ▲계약금 환급 지연·거절 45건(5.6%) 등이 이었다.
성능·상태 점검 피해 중에서는 성능·상태 불량이 369건(45.7%)으로 가장 많았고 ▲사고정보 고지 미흡 143건(17.7%) ▲주행거리 상이 44건(5.5%) ▲침수차량 미고지 26건(3.2%) ▲연식·모델(등급) 상이 20건(2.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능·상태 불량 피해 중에는 오일누유가 98건(26.6%)으로 가장 많았고 ▲시동꺼짐 42건(11.4%) ▲진동·소음 42건(11.4%) ▲가속불량 41건(11.1%) ▲경고등 점등 30건(8.1%) ▲냉각수 누수 26건(7.0%) 등의 순이었다.
한편 차종이 확인된 779건 분석 결과 전체 중고차 매매 피해 중 수입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5년 27.6%에서 2016년 31.0%, 2017년 상반기 34.3%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피해구제 신청 778건(미결건 제외) 중 수리·보수, 환급, 배상, 계약이행 등 사업자와 합의가 이뤄진 경우는 339건(43.6%)으로 절반도 되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이 중고차 구입 시 ▲반드시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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