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화학의 파우치형 배터리. [사진 제공 = LG화학] |
전기차로 유명한 테슬라는 표준모델 기준 한 번 충전한 뒤 350km를 달릴 수 있는 모델3를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트림을 올리면 498km를 달린다. GM이 최근 출시한 볼트(Bolt)도 완전히 충전된 상태에서 383km를 주행할 수 있다.
이렇게 장거리를 달릴 수 있도록 하는 배터리들의 크기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작다.
↑ 일정 개수 배터리 셀을 모은 모듈과 모듈을 모은 팩의 크기 비교. [사진 제공 = 삼성SDI] |
볼트에 들어가는 LG화학의 파우치형 배터리 역시 옆면의 넓이가 A4 용지 한 장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파우치형 배터리는 알루미늄 주머니에 소재를 넣은 것으로 전기차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다.
전기차를 만드는 회사들은 작은 배터리 수백개에서 수천개를 연결해 자동차를 달리게 할 동력을 얻는다. 배터리 크기를 늘리기 힘든 이유는 최근 충방전을 반복하는 배터리에 쓰이는 소재인 리튬이 불안정한 물질이라는 데 있다. 크기를 키우면 발화 위험이 커지고, 발화 위험을 낮추려면 에너지밀도를 포기해야 한다.
그렇다고 배터리 개수를 무한정 늘리기도 힘들다. 배터리 개수가 많아지면 각 배터리가 머금고 있는 에너지를 관리해주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성능을 높여야 하기 때문이다. 테슬라가 가장 작은 크기의 배터리 수천개를 차체 하부에 깔아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건 BMS 기술력이 독보적이기 때문이다.
배터리업체들은 수백, 수천개의 배터리를 바로 BMS에 연결하지 않고 모듈화하는 과정을 거친다. 외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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