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를 활용해 만든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요거트' |
27일 롯데제과는 IBM의 인공지능 컴퓨터 왓슨의 도움을 받아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요거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밝혔다.
롯데제과는 지난해 12월 IBM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제과산업에서 AI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소비자들이 원하는 맛, 소재, 식감 등 잠재적인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신개념 트렌드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했다.
이후 롯데제과는 IBM의 인공지능 컴퓨터 왓슨을 이용해 8만 여개의 식품 관련 인터넷 사이트에 게재된 약 1000만 건의 정보를 수집했다. 왓슨은 1000만건의 데이터를 노출 빈도, 관련성 등 항목별로 분석해 식품, 과자, 초콜릿 등 카테고리별로 현재 소비자들이 좋아하거나 인기를 끌 가능성이 높은 소재와 맛을 도출해냈다.
↑ AI를 활용해 만든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요거트' |
롯데제과는 빅데이터를 토대로 빼빼로 신제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 결과물이 바로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요거트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맛과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고려해 두 제품을 선정했다는 게 롯데제과 측의 입장이다.
↑ AI를 활용해 만든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요거트' |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한 첫 번째 제품인 만큼 포장지에 AI 심볼을 새겨넣기도 했다. 포장지에선 제품이 개발된 과정도 찾아볼 수 있다. 롯데제과는 향후 AI를 활용한 소비자 분석 시스템을 공고하게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신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희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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