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2년 출시된 국내 최초 우동라면 '너구리'가 35년 동안 52억개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농심은 올해 상반기 너구리 누적 판매량이 52억개, 누적 매출이 1조 8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너구리는 출시 1년 만에 매출 150억원을 돌파하며 우동라면 트렌드를 처음 이끌었던 제품이다. 이후 너구리는 연간 1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라면업계의 메가 히트 제품으로 성장했다. 너구리의 지난해 매출은 1050억원에 달한다.
농심은 너구리가 오랜 기간 인기를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이 '완도산 다시마'에 있다고 설명했다. 너구리에 들어간 전라남도 완도산 다시마가 해물우동의 깊은 맛과 감칠 맛을 배가시킨다는 것이다.
↑ 금일도 건다시마 경매현장
↑ 금일도 어민들이 다시마와 너구리를 들고 있다
농심은 국내 최대 다시마 산지인 전라남도 완도군 금일도 일대에서 물량을 전량 공급 받아왔다. 매년 평균 400t의 건다시마를 구매하다보니 35년간 누적 구매량은 1만 4000톤에 달한다. 국내 식품업계 최대 규모의 다시마 구매량이다. 한병철 금일도 도장리 어촌계장은 "한국 대표 청정수역인 완도는 전국 다시마 생산의 70%를 담당하는데, 특히 이 곳 금일도 다시마는 완도 내에서도 제일의 품질을 자랑한다"며 "너구리 맛이 좋은 이유도 원재료가 좋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다시마를 건조하는 금일도 어민들
농심의 너구리 판매는 곧 완도산 다시마 소비로 이어져 상생 경영이란 평도 받고 있다. 현재 너구리 한 봉지에는 다시마 1개가 들어있다. 농심 관계자는 "이 다시마 조각을 너구리 누적판매량만큼 바닥에 펼친다고 가정하면 8.6㎢ 정도의 넓이가 나온다"며 "이는 서울 여의도 면적의 3배에 달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누적 판매된 다시마를 일렬로 정렬하면 그 길이가 지구 둘레의 6배 이상에 달하기도 한다.
금일도
해조류 판매사업을 담당하는 김승의 완도금일수협 상무는 "너구리는 이 곳 다시마 어가들의 판로걱정을 매년 덜어주는 효자상품"이라며 "너구리 판매가 다시마 소비로 이어지고 결국 완도 어민들의 소득으로 연결되는 선순환구조는 어촌경제의 안정과 활력으로 이어진다"고 밝혔다.
[이희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