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가 가입자에게 주는 멤버십 포인트의 절반 이상이 사용되지 못한 채 소멸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한국소비자원이 이통통신 3사의 멤버십 포인트 운영실태와 소비자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 대부분은 포인트 혜택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지급된 포인트의 상당 부분인 약 59.3%를 유효기간 내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멤버십 등급에 따라 소비자는 1년에 4만~12만 포인트를 제공받아 통신사의 제휴가맹점 등에서 상품이나 서비스 구입대금의 일부를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다. 포인트는 연초(1월 1일)에 지급되고, 연말(12월 31일)에 소멸해 유효기간은 최대 1년이다(통신서비스 해지 시 즉시 소멸).
소비자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자의 72.7%가 '멤버십 포인트 혜택이 중요'하다고 응답해 멤버십 포인트를 통신 서비스의 중요 내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월평균 사용횟수는 3.75회였고, 주 사용처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편의점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제과점, 영화관 순이었다. 또한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47.0%)는 멤버십 포인트가 '생활비 절감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는데, 남성보다 여성이, 50대보다 20~30대가 더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멤버십 포인트는 대개 상품 또는 서비스 구입대금의 5~20% 등 일정 비율만 사용할 수 있고, 사용처별로 1일 또는 1주 사용횟수는 1~2회로 제한된다.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편의점, 제과점 등은 상품 가격이 소액이어서 보유한 포인트가 많아도 사용에 한계가 있었다.
포인트 사용량이 확인되는 142명의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2016년 통신사로부터 지급받은 1인당 평균 8만1452 포인트 중 사용률은 40.7%(3만3155 포인트)로 나머지 59.3%(4만8297 포인트)는 사용하지 못하고 소멸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인트 이용 관련 불만사항으로는 '상품 대금 중 포인트 결제 비율이 낮다'가 36.6%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많지 않다' 22.2%, '연말에 잔여 포인트가 소멸된다' 20.5%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개선사항으로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52.3%)이 '멤버십 포인트를 이용한 통신비 결제'를 요구했다. 멤버십 포인트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과는 별도로 멤버십 회원에 가입해야 하며, 비
소비자원 관계자는 ▲현행 포인트 결제 비율 제한을 완화해 1회 사용가능 포인트 양 확대 ▲포인트로 음성통화 결제 또는 데이터 구입 등 포인트 사용범위 점진적 확대 등을 관련 협회와 관계 부처에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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