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차관 최수규)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임채운)이 주최하고 중소기업연구원(원장대행 이준호)과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회장 김인호)가 공동 주관하여 찾아가는 '2017 글로벌 스마트 인재양성' 무료 교육과정이 11월까지 운영된다.
이번 인재양성 교육 대상은 전국 중소기업 대표(CEO)와 재직자, 예비창업자 등이다. 교육 내용은 실무활용 사례를 통해 빠르고 쉽게 수출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는 초급과정 '사례를 통해 배우는 기초 무역실무'와 국가별 수출환경 이해·진출 기업사례를 활용한 진출전략 학습, 단계별 수출 주요업무를 실습해보는 수출입시뮬레이션, 중소기업 수출정책 및 지원제도, FTA 이해 및 이를 활용한 중소기업 수출전략 등이다. 또한 심도 있게 배우면서 수출 전문성을 한층 더 키울 수 있는 중급과정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심화 무역실무/특화과정'도 구성돼 있다.
과정별 총 8시간 교육으로 진행되며 전국지역 일정에 맞춰 자유롭게 과정선택이 가능하다. 현재 각 지역별 교육일정에 맞춰 수강생을 모집 중이며 11월까지 50회 이상에 걸쳐 1500명의 교육생을 양성할 예정이다. 시간적·지리적 제약으로 학습기회가 비교적 적은 중소기업에는 최소 30명 이상 교육생이 모집되면 해당 지역 및 중소기업으로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과정 수료생에게는 수료증 교부, 희망기업에 대한 수출 자문기회 제공, 수출 초보기업을 위한 수출 핵심내용 가이드북을 제공한다.
교육 참가를 희망하는 자는 중소기업연구원(www.k
[서찬동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