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브랜드의 소비자 만족도가 수입차와 비교해 대부분의 분야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자동차 조사·평가 전문업체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 7월 9만6123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10개 평가 항목 가운데 9개에서 국산차가 수입차보다 만족도가 낮았다. 컨슈머인사이트의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는 해마다 약 10만 명 안팎의 소비자에게 직접 경험과 평가를 묻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내 자동차 소비자 평가조사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다.
평가 항목별로 살펴보면, 우선 새 차 구매 전후 고객 관리 우수성을 평가하는 '판매서비스'에서 국산 차의 만족률은 53%로 수입차(59%)보다 6%p 낮았다. 만족률은 10점 만점의 체감 평가에서 8점 이상 점수의 비중을 말한다. 차를 산 소비자가 1년 내 해당 차의 성능·기능·디자인에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나타내는 '제품' 부문 만족률에서 역시 수입차(64%)가 국산(54%)을 14%p나 웃돌며 월등한 우세를 보였다.
'초기품질' 만족률에서도 수입차(71%)가 국산 차(62%)를 9%p 앞섰다. 구매 1년 이내 소비자가 차를 운행하면서 겪은 결함·고장·문제점을 지적하도록 하고, 품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를 물은 결과다. 특히 이 부문에서 수입-국산 차 격차는 지난해 4%p에서 올해 9%p로 오히려 벌어졌다. 최근 출시한 여러 국산 신차들의 초기품질이 그만큼 안정적이지 않다는 뜻이라고 컨슈머인사이트는 설명했다.
'품질 스트레스'에서는 국산 차, 수입차 소유자의 각 52%, 59%가 별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다고 답했다. 7%p 정도 차이로 수입차의 스트레스가 더 적었다. 자동차 구매·유지비용(가격·연비·유지비·A/S비용·중고차가격)과 관련한 '비용 대비 가치' 만족률에서도 수입차(37%)는 국산차(26%)보다 11%p나 높았
10개 항목 가운 유일하게 '정비서비스' 분야에서는 국산 차가 수입차와 같은 만족률(67%)을 기록했다. 컨슈머인사이트 관계자는 "세계에서 수입차 점유율이 낮은 한국에서 이런 만족도 열세가 지속되면, 향후 '수입차 쏠림' 현상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영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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