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롯데백화점] |
롯데백화점은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합해 AI를 활용한 유통 서비스를 상용화한 것은 전 세계적으로 로사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21일부터 엘롯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과 사이트에서 모바일로 로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로사는 모바일로 고객과 음성 대화나 채팅이 가능하다. 또 온·오프라인 빅데이터를 이용해 고객의 요청과 성향에 맞는 상품을 제안해 줄 수 있다.
롯데백화점 측은 "기존보다 더 정교하게 고객에 적합한 상품을 로사가 제안해 줄 것"이라며 "고객과의 대화로 쌓이는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더 많은 상황에 맞춰 응대가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향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매니저'역할도 가능하다고 롯데백화점 측은 내다봤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은 보다 정교한 챗봇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이 상품 구매시 브랜드 직원의 추천에 의지한다는 점에 착안, 브랜드 직원과 고객을 대상으로 300여회의 인터뷰와 현장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150만개의 상품 데이터를 20여 가지의 구매 특성에 반영해 로사가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생일이나 크리스마스 등 특정 기간에 적용할 수 있는 240여개의 추천 대화 시나리오를 준비했다. 이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상황에 따른 상품 추천이 가능하도록 한 한편, 고객의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더 많은 상황에 맞춰 응대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이미지 인식(VR)이 가능해 고객들이 마음에 드는 상품을 촬영하면 로사가 해당 상품에 대한 정보 제
앞서 롯데그룹은 지난해 12월 한국IBM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클라우드 인지 컴퓨팅 기술인 '왓슨 솔루션'을 도입했다. 올해 1월에는 롯데백화점 내 AI팀을 구성하고 인공지능 챗봇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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